(파이어족, 경제적자유, 조기은퇴) 8월 3일 미국 매수 알트리아(MO)
안녕하세요. 뾰로롱이에요~
3일에는 미국의 담배 회사인 알트리아(Altria, MO)를 매수했네요. 필립모리스(Philip Morris, PM), 브리티쉬 아메리칸 타바코(British American Tobacco, BTI)와 함께 3대 담배 회사로 유명하죠. 경기를 잘 타지 않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더군다나 아메리칸 타바코는 미국의 와인 생산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글로벌 맥주회사로 유명한 AB인베브의 지분을 10%가량 보유하고 있어요.
알트리아(MO) 2주
알트리아(MO)
설립연도 : 1847년(필립모리스)
2003년(필립모리스 > 알트리아)
설립국가 : 미국
하는 일 : 담배(말보로, 필립모리스 등등) 생산하는 기업으로 유명한 미국의 담배 회사
주가
8월 7일 종가 기준 42.17달러
2017년 75달러를 찍고 현재 40달러대로 내려와 있어요. 그래서 다시 주가가 반등하나 싶었는데 2017년 투자했던 액상형 전자담배인 쥴에 투자했다가 큰 피해를 보았죠. 쥴이 폐 질환을 일으킨다는 사실이 퍼지면서 미국에서 판매가 중지되었습니다. 약 128억 달러를 투자했었네요.
다시 한번 힘을 내서 돈을 잘 벌어서 배당금도 꾸준하게 지급해 주길 바래봅니다.
실적
7월 28일에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전분기 실적을 확인해볼게요.
매출은 예상치 5.08B 달러에 약간 부족한 5.06B 달러를 기록했고
주당 순이익도 예상치 1.06달러를 넘어선 1.09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005년을 기점으로 매출이 3분의 1토막이 났어요. 바로 2006년부터 필립모리스가 분사되기 시작하면서 실적이 필립모리스에 매출이 기록되어서 그렇습니다. 그렇게 보면 알트리아의 실적은 필립모리스를 분사하고 나서는 크게 증가하거나 하진 않았네요.
매출은 크게 상승하지 않았으나 영업이익은 매년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익 개선을 한 건가 봅니다.
배당금
주당 분기 배당금 0.86달러
알트리아의 배당금 역사는 정말 아름답네요. 30년 이상의 세월 동안 엄청난 증가를 해주고 있습니다. 배당금 투자하는데 이런 기업은 상당히 좋아 보이네요. 하지만 흡연율이 감소하고 있는 부분은 좀 아쉽지만 세상의 흐름이 그러니까 어쩔 수 없죠.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캐나다의 대마초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진정 죄악주가 되는 건가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