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 주식투자/2020년

뱅크 오브 뉴욕 멜론(BK)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미국 배당금 11월 11일

조기은퇴 파이어는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다 2020. 11. 11. 23:18
300x250

 

 

 

안녕하세요. 뾰로롱이에요!

 

오늘은 11월 11일 농업의 날이자 빼빼로 데이입니다. 한국에 거주하고 있지 않아 그런지 저런 날이 있는지도 모르고 살고 있네요. 헤헷. 그리고 최근 가장 핫한 뉴스는 아무래도 백신의 상용화가 과연 진행될지 엄청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화이자뿐만 아니라 대형 제약사들의 백신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되었으면 합니다. 세상에 다시는 마스크 착용하고 다니는 그런 안타까운 일이 없어지길 바라는데 꼭 이루어지길 간절히..바래요.

 

자자 다시 돈 얘기를 해볼게요.

 

오늘 저에게 행복을 안겨준 기업은 뱅크 오브 뉴욕 멜론(Bank of New york Mellon, BK),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AXP)입니다. 이 기업들이 각각 2.63달러, 0.73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해 주었어요. 오랜 시간 동안 소홀했던 기업인지라 몇 주 안 들고 있어서 배당금이 그리 크지는 않아요. 두 기업 모두 각각 가진 장점들이 있는 기업이고 오랜 시간 세상에서 이름을 알려온 기업이라서 팔고 싶은 마음은 없는 그런 기업이네요. 뱅크 오브 뉴욕 멜론은 250년 정도 된 기업이고 아멕스는 150년 정도 된 기업이니까 엄청나지 않습니까?

 

 

 

뱅크 오브 뉴욕 멜론은 우리나라의 신한은행, KB국민은행, KEB 하나은행, 우리은행 같은 시중은행의 역할은 하지 않아요. 그리고 1792년에 오픈한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ew york Stock Exchange, NYSE)보다 오래된 기업으로 뉴욕증권거래소에 가장 먼저 상장된 1호 기업이지요. 엄청나네요. 미국의 역사와 함께 해온 은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가는 역시 금융주였나 봅니다. 2000년에 엄청난 주가를 이끈 버블 닷컴 이후로 현재까지 박스권에서 머물고 있지요. 버블 닷컴, 2008년 리만브라더스 파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3번의 큰 폭락을 겪고도 견고하게 남아 있으나 주가가 오를만하면 떨어졌네요. 안타깝지만 정말 튼튼한 은행이다 보니 망할 걱정은 크게 안되는 그런 은행입니다.

 

http://www.investing.com

 

10월 중순에 발표한 실적은 예상치에서 크게 벗어남 없이 무난한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코로나의 피해는 없어 보입니다.

 

http://www.investing.com

 

실적을 잘 보시면 예상치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두 가지의 이유가 존재하겠지요. 첫 번째는 미국의 탁월한 기업 분석, 두 번째는 수수료를 주된 사업으로 하다 보니 매출과 이익이 예상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다는 거지요.

 

http://www.investing.com

 

올해 실적은 나쁘지 않았으나 안타깝게도 배당금 성장은 없이 주당 0.31달러로 고정되어 있네요. 그래도 웰스파고처럼 배당금 삭감한 것보다는 훨씬 낫지요.

 

http://www.investing.com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비자(Visa, V)와 마스터카드(Mastercard, MA)의 뒤를 이어 3대 신용카드사로 유명하지만 비싼 수수료와 상대적으로 적은 가맹점 때문에 인기가 적고 사용자가 적은 신용카드회사이죠. 하지만 아멕스 특유의 디자인과 느낌 아닌 느낌 있는 카드로 나름 시장에서 나쁘지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가 급등하며 전 고점을 넘을 준비를 하고 있네요. 더 넘기 전에 조금 더 담아야겠습니다. 후회하긴 싫으니까요~

 

http://www.investing.com

 

나름 언택트 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적은 코로나 시즌은 올해 동안 좋지 못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요번 10월에 나온 실적을 보면 전 분기 대비 많이 회복한 실적이니까 다음 분기는 거의 정상적인 실적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봐야겠네요.

 

http://www.investing.com

 

전체적인 매출과 순이익은 그래도 꾸준히 증가해 온 추세로 볼 수 있어요. 두 자릿수 매출이 나오면서 순이익도 주당 2달러를 넘었으니 그래도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니 좋습니다. 주주니까요~

 

http://www.investing.com

 

요번에 배당금은 증가하지 않고 전 분기와 동일한 주당 0.43달러를 지급했습니다. 이 배당금도 정말 소중하지요. 실적을 보면 과한 배당금이나 실적이 좋다고 급격한 배당금 증가를 보여주는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http://www.investing.com

 

코로나든 어떤 바이러스든 결국 이 또한 지나가지 않겠습니까? 전쟁, 전염병, 경제 붕괴 그 어떤 위기도 결국 인간이 전멸하지 않는 한 지나가는 일에 불과하겠죠. 지나가는 일에 너무 큰 관심 안 가지고 살아야겠습니다. 사람의 생명은 소중한데 제발 마스크는 좀 쓰고 다녀주세요~ 한마음 한뜻으로 위기는 충분히 넘길 수 있는데 말이죠~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