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뾰로롱~ 안녕하세요. 경제적자유와 조기은퇴를 꿈꾸는 34세 뾰로롱입니다.

오늘은 블랙락(Blackrock, BLK)에 대해 살펴 볼게요.

출처 : blackrock

블랙락은 원래 블랙스톤(Blackstone, BX)에서 1995년에 분할되어 나온 PNC파이낸셜(PNC financial, PNC)의 자회사입니다.

블랙스톤에서 MBS(Mortgage Backed Securities)담당으로 일하던 래리핑크가 블랙락의 CEO가 되지요.

출처 : Blackrock

까만돌에서 나온 까만돌...

세계 최대의 자산운용사 블랙락

세계 최대의 헤지펀드사 블래스톤

두 기업모두 세상에서 큰 획을 긋네요.

출처 : Blackstone

블랙락은 1999년이 되어서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주당 14달러에 상장됩니다. 이렇게 블랙락의 역사는 흘러 가게 되요.

출처 : PNC financial

현재 블랙락의 1대주주는 PNC Financial입니다.

미국은 대체로 여러기관들이 주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2대주주부터도 대부분 기관들이지요. 은행, 자산운용사, 증권사 등등..

2위가 유명한 뱅가드 그룹(Vanguard Group)!!

존보글이 세운 회사죠~~

자세한 자산운용사 규모는 마지막에 살펴 보겠습니다.

출처 : Newyork times

이 분은 참고로 인덱스펀드(Index Fund)패시브펀드(Passive Fund)로도 불리며 미국에 가장 먼저 출시했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액티브펀드(Active Fund)와 반대되는 의미로 대부분 지수를 추종합니다.

 

인덱스펀드는 지수를 추종하여 시장수익률을 추구하는 것

액티브펀드는 운용사가 적극적인 개입을 통하여 시장을 넘어선 수익률을 추구하는 것

출처 : Yahoo finance

자 여기서 부터는 블랙락의 수익구조와 재무를 간단히 보겠습니다.

먼저 수익구조는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리테일(Retail), ETF(iShares), 기관(Institutional)

리테일은 금융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업무

ETF는 펀드를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도록 상장시켜 수수료를 받아서 운용하는 업무

기관은 기관들의 자산을 관리해 주는 업무

출처 : Blackrock

위의 표를 보시면 Base fees로 표기되어 있는 것이 바로 우리가 아는 수수료입니다.

2020년 1분기 수수료 수익은 30억 달러(3.6조)였네요.

총 자산규모는 6조 5,000억 달러(7,800조)!!!

헉...오늘 포스팅한 신한지주(560조)와는 상당한 차이...

몇 년 지나면 1경이 넘어 가겠군요.

출처 : Blackrock

배당금도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고 2분기 배당금도 삭감없이 지급한다고 합니다.

2008년 경제위기 때도 삭감없이 유지해 줬네요. 자신감 뿜뿜!!

이게 블랙락!!이다를 보여주네요.

뭐 이정도가지고...

1분기 배당금 3.63달러 지급완료

2분기 배당금 3.63달러 지급발표

출처 : Blackrock

주가도 한 번 보시면 1999년 16 달러로 시작하여 현재 500 달러를 돌파 했네요..

호홍홍홍....

출처 : www.investing.com

시가총액은 800억 달러(96조)로 초대형 기업이고 배당률도 나쁘지 않네요. 현재 주가가 신고가에 가깝지만 2.8%가량 지급한다고 하니 사고 싶어 집니다.ㅠㅠ

아직 2주 밖에 못 산 게 급 후회..


 

" 너를 이제 와서 진지하게 알아 보고 있어.....

진작 널 알아 봤다면 우린 행복했을 텐데 말야.. "

뾰로롱

 


신한지주랑 비슷하게 돈 버는 건 안 함정...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총이 7배 큰 기업이 말이죠.

하지만 블랙락이 PER이 현재 그렇게 높지가 않아요..

19배 정도 받고 있어요.

영업이익률이랑 순이익률은 보세요...19배 줄만 합니다 ㅋㅋㅋㅋ

출처 : www.investing.com

자산운용사도 금융기업인지라 부채율은 높구요. 자기자본도 매년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으니 보기 좋구요.

출처 : www.investing.com

아래 표는 2018년과 2019년 글로벌 자산운용사 순위를 보여줍니다.

역시

1위는 블랙락(BLK)

2위 뱅가드(비상장)

3위 스테이트스트릿(STT)

아무리 찾아봐도 국내 자산운용사는 없네요...ㅎㅎ

삼성자산운용이 자산규모가 250조 정도 되는데...저기 표에 25위가 760조네요 ㅋㅋㅋㅋ

출처 :  https://images.app.goo.gl/YPg8WkR11w6dYxas7

이상 오늘도 봐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모두 부자되세요!!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