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안녕하세요. 37세에 경제적독립을 이루기 위해 주식쥽쥽하는 34세 파이어족입니다.

오늘은 쿠팡에 대해 한 번 알아 보겠습니다.

쿠팡은 2010년에 설립된 소셜커머스 기업이었어요.

온라인 쇼핑몰 2009년 스마트폰이 생긴 지 얼마 안될 을 시절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릴 그 때였어요.

3개의 쇼셜 커머스가 2010년에 탄생합니다.

출처 : www.the-pr.co.kr

 

티몬 쿠팡 위메프

시작은 비슷하게 시작했죠.

하지만 쿠팡은 강점을 내 세웁니다.

이게 키포인트였죠.

출처 : etoday

쿠팡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일까요?

출처 : 쿠팡

로켓배송이죠. 정말 빠릅니다. 아침에 시키면 빠르면 오후에 도착 혹은 전날 밤에 시키면 아침에 옵니다..ㅋㅋㅋㅋ

이런 나라 또 없습니다. 아니 이런 쿠팡 또 없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적자지요.

출처 : NEWSPIM

 

손실규모가 2015년 전에 약 1,500억대 적자가 있었죠.

그리고 위 그래프에 있는 적자를 다 더해봅시다 ㅋㅋㅋㅋ

약 3조 7,500억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살아 남았을까요.

바로바로

쩐주가 뒤에 계셨죠. 쩐주는 크게 5번 돈을 주셨어요.

저도 좀...

출처 : www.investchosun.com

왼쪽 표에 있는 금액을 다 더해봅시다.

38억달러. 대략 4조2,000억 정도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1번째 3조 7,500억과 2번째 4조 2,000억을 빼보면 4,500억이 남습니다.

대략 대략 쿠팡이 가진 돈은 저거죠.

이걸 정확하지 못하다 하시면 안대요 ㅋㅋㅋㅋㅋ

우리는 큼직큼직 대략 보는 겁니다.

자 다시 집중해서

2018년을 기점으로 적자폭이 줄어 들었어요.

그러면 기대되는 것은 2020년이 지나고 실적을 봐서 다시 적자폭이 커진다면 쿠팡도 힘들어 지겠지요.

아마도 제 생각엔 적자폭이 줄어 들어서 대략 2022년정도나 2023년부터 흑자로 돌아 서지 않겠나 싶습니다.

근데 돈이 모자라지요.

또 누가 돈을 대겠습니까??

잘 고민해 보시면 살작 보이긴 합니다.

저기 쩐주목록(?) 보시면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라고 있죠?

중동 사우디 부자형님과 애플형님 등등이 소프트비전 펀드에 투자했어요.

어디다 했냐면..잠시만요.

출처 : SoftBank Vision Fund

요기다가 투자를 했어요

82개 회사로 이루어진 비전펀드는 대략 110조에 달합니다.

저기 쿠팡이 보이네요. 우버 그랩 디디추싱 위워크 정도 보이고 나머진 모르겠어요 ㅋㅋㅋㅋ

물론 저게 다 성공할거라고 투자하는 건 아니죠. 저 중에 알리바바같은 것을 골라 내는 것이죠.

참고로 비전번드는 지분구조가 요렇게 되 있어욧.

사우디 1등 소프트뱅크 2등 아랍에미리트 3등 4등 미국 ㅋㅋㅋㅋ

부자님들 들어 오십니다.

출처 :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중동형님과 미국형님 눈엔 쿠팡이 너무 잘 될 거라고 보이기 시작합니다. 약간 아마존의 초기 모습을 따라 간다는 것을 느낍니다.

물을 더 타야할 거 같은 느낌을 부자형님들이 깨닫습니다.

 

출처 : 통계청

 

돈이 돈이 굴러 들어 오는 게 보이니까요. 아마존이랑 겹쳐서 보이기 시작합니다.

제 정신이 아니죠 ㅋㅋㅋ

출처 : www.emarketer.com

왜냐면 국내에 원톱 투톱인 이마트와 롯데마트 실적입니다. 한 번 보시죠.

덩치 불리기이기 때문에 영업이익은 보지 않아요.

매출만 바라 봅시다.

롯데마트는 쿠팡한데 밀렸어요.

이마트 살짝 2020년 이면 얼추 쿠팡매출이랑 비슷해 질 수도 있어요.

출처 : NEWSWAY

어?? 이거 월마트랑 아마존을 보는 모습...어..

이렇다 말입니다. 뭔가 비슷해 보이지..않나요..

중동형님과 미국형님은 쿠팡이 5년안에 어마어마한 기업으로 성장할 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면

돈을 더 보내주겠죠. 비전 펀드에 돈을 더 추가하던 지 아니면 따로 투자를 하던 지 ㅋㅋㅋㅋ

누구든 상관없습니다.

출처 : 쿠팡

김범석 대표이사는 돈 받으면 일단 기분 좋습니다. 부담도 같이 늘어 갑니다.

그래도 웃어야 쩐주님들이 돈을 대주죠.ㅠㅠ

대표님 힘내요. 아마존이 멀지 않았어요.

이상 오늘은 간단하게 쿠팡에 대해 알아 봤어요.

부족한 점이 많지만 재미로 봐주세요~~~~~~

너무 길면 지루하자나요 ㅋㅋ 그렇죠?

!

쿠팡은 불매 운동하지 말아 주세용..ㅠㅠ

한국분들이 다 배달하고 거의 판매자 소비자가 한국인입니다.

대표이사두요.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