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뾰로롱~ 안녕하세요. 전 세계 주식을 소개하는 뾰로롱이에요~

오늘도 배당금이 들어왔다. 나에게 소중한 배당금을 지급한 곳은 미국 중소기업 전문 투자회사인 메인 스트리트 캐피탈(Main Street Capital, Main)이다.

MAIN 2.25달러

적은 금액이지만 월배당을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1년에 22달러 정도 들어온다. 투자금액 대비 나쁘지 않은 배당금이다.

월배당을 한다는 것은 기업이 매달 일정한 지급가능한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이고 그다음 수익이 또 큰 문제없이 발생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러면 오늘 배당금을 지급한 메인 스트리트 캐피탈의 주가와 배당금을 살펴봐야겠다.


실적

1분기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은 각각 8%, 7%씩 줄어들었다. 그리고 배당금으로 지급할 수 있는 금액은 주당 0.61달러이다.

3개월치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는 만큼 딱 번 거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기업의 사업구조를 잠시 언급한다면 메인 스트리트 캐피탈은 중소기업의 지분을 획득하거나 중소기업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형태의 사업구조를 지니고 있다.

즉, 가진 지분의 가치 상승, 소유하고 있는 기업으로부터 받은 배당금 그리고 기업에게 돈을 빌려주고받은 이자로 성장하는 기업이다. 그러면 매출에서 이것저것 떼고 남은 돈으로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남는 돈은 기업에 차곡차곡 쌓고 지분의 가치 상승을 취한다는 의미이다.

어차피 실현 수익은 주주들에게 지급하고 미실현 수익은 주가에 반영된다는 말이다. 곧, 보유한 지분의 가치 상승이 메인 스트리트 캐피탈의 가치 상승이라 볼 수 있다.

보유한 기업이 아까도 언급했지만 중소기업이다. 매출이 크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경제적으로 위기가 찾아오면 버티기 힘들 수도 있다는 말도 된다.

출처 :  https://www.mainstcapital.com/ ​


배당금

일단 메인 스트리트 캐피탈이 보유한 현금성 자산은 약 5,600만 달러이기 때문에 1개월마다 지급해야 할 배당금 약 1,300만 달러를 지급한다면 3개월 정도는 지급이 가능하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만약 2분기나 3분기 수익성이 악화된다면 배당금 지급이 힘들어져 결국 배당금 삭감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기가 좋을 때는 보유한 기업으로부터 배당금을 받고 빌려준 돈에 대한 이자를 받는다면 가능하지만 중소기업의 단점이 발생하는 경제 위기 때는 메인 스트리트 캐피탈에게는 고난의 시기이다.

출처 :  https://seekingalpha.com/

 

잠시 배당금 추이도 살펴보자면 2008년부터 배당금 지급 여부는 충분히 훌륭했다. 이러한 과거 때문에 팔지는 않으나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미래를 예측하는데 과거는 많은 방법 중 하나일 뿐이라는 사실을 오늘도 명심해야겠다.

출처 :  https://seekingalpha.com/ ​


결론

어쨌든 주주로서 쉽게 매도는 하지 않겠으나 2분기나 3분기 실적 발표 전까지는 추가 매수는 당분간 하지 말아야겠다.

투자자는 냉정해야 하고 과감해야 한다고 배웠기 때문이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