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오늘은 6월을 마감하는 나의 IRP형 퇴직연금을 기록으로 남기려고 한다. IRP형 퇴직연금은 총 2군데에 넣고 있다. 첫 번째 퇴직연금은 미래에셋대우 계좌에 넣고 있고 두 번째 퇴직연금은 메리츠자산운용 계좌에 넣고 있다.

이번 포스팅은 미래에셋대우 계좌를 살펴보자.

6월까지 10개월째 납부하였고 매달 30만 원씩 넣었다. 현재 원금은 300만 원이다.


수익률

현재까지 수익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0.69%니까 말이다.

수익률에 신경을 안 쓰고 있어서 관심은 없었다. 오늘 보니까 생각보다 안정적으로 잘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ㅋㅋㅋㅋ 안정적이다. 마이너스가 아니니까 ㅋㅋㅋ

그래도 적립금이 차곡차곡 늘어나고 있지 않은가? 이게 중요한 거다. 얼마나 장기간에 걸쳐 꾸준하게 납입할 자기가 더욱 중요하다.

수익률이 올랐다가 내려갔다가 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계좌야말로 만 55세에 찾을 돈이니까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최대한 세액공제를 많이 받을 수 있을 만큼을 넣어야 한다. 혜택을 주니까 받아야지??

세액공제는 얼마나 해주는데?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자세하게 적어 놓았다. 길 수도 있다. ㅎㅎㅎ

 

(파이어족, 경제적자유) 연금저축 퇴직연금을 파헤쳐보자 (참고 : 글이 길어요)

뾰로롱~ 안녕하세요. 경제적자유와 조기은퇴를 꿈꾸는 34세 뾰로롱입니다. ​ 오늘은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을 알아 볼게요. ​ 연금계좌를 분류하면 크게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이 있어요. ​ 연금

cotbot.tistory.com


운용 자산 변화

TIGER200 823,745원

ARIRANG고배당주 607,760원

TIGER코스닥150 339,880원

NH프라임리츠 81,450원

신한정기예금 1년 854,118원

현금성 자산 300,017원

실질적으로 운용하고 있는 종목은 5가지다. 정기예금을 넣은 이유는 우리나라 퇴직연금제도가 위험자산에 60% 이상 넣을 수가 없게 되어 있다.

 

이 무슨 이상한 규정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찌 됐든 규정이니까 지키자.

아직 이러한 부분 때문에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 선진국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주식이 위험자산이라고 생각한다는 건 주식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고 주변 이야기만 들어서 그렇지 않을까?

해외에는 투자를 하지 않나?

알고 있다. 국내에만 투자하고 있는 것 같아서 솔직히 좀 바꾸고 싶었다. 그때는 주식 초기 때라 잘 몰랐다(핑계일지도??).

물론 아직도 잘 아는 건 아니다. 미국 ETF를 매수할 수 없다는 안타까움과 해외에 투자하는 펀드를 투자하고 싶지만 수수료가 너무 비싸다. 장기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퇴직연금계좌가 수수료가 세면 안 된다.

장기적으로 수익이 나면 수수료가 큰 문제가 아니지만 솔직히 좋은 펀드를 아직 찾지 못했기 때문에 일단은 국내 ETF로만 구성하고 추후에 한 번 리밸런싱을 해야겠다. 제발 미국 ETF도 매수 가능하게 해 주었으면 한다.

부탁한다. 부탁한다.

퇴직연금이야말로 국가가 아닌 국민 개개인이 자신의 미래를 위해 매달 꾸준히 모아가는 아주 소중한 돈이다. 정부는 이 돈이 국민의 미래와 국가의 미래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국민이 잘 먹고 잘 살아야 그만큼 세금도 더 걷고 국민을 위해 많은 인프라를 갖추지 않을까?

정부가 금융지식이 부족하면 나라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국가가 어느 정도 선진국의 대열에 들어가면 결국은 금융산업이야말로 효율적인 사업구조를 가진 진정한 선진국만의 소유물이다. 이것은 정말 중요한 포인트이다.

국민연금이 고갈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우리는 우리만의 소중한 노후와 자산을 지킬 방법을 스스로 알아가고 투자해야만 한다. 노후는 소중하니까.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