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안녕하세요. 뾰로롱이에요~

9월 한 달 결산을 해보려고 해요. 결산 대상 계좌는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키움증권입니다. 주식계좌와 연금 계좌 포함이고요.

이제 9월을 성과물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달은 8월 대비 -1.34%의 수익률을 기록했어요.

-1.34% >>>-3,269,307원

8월 대비 미국의 나스닥과 S&P500 모두 하락했네요. 특히 나스닥은 많이 오른 만큼 하락폭도 크고요. 코스피와 코스닥은 거의 본전입니다. 아무리 봐도 나스닥은 엄청나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의 힘을 제대로 보여 줍니다.

9월 30일 기준으로 전체 수익금은 25,910,441원이고 수익률은 10.64%입니다. 전체적으로 환율은 많이 내려갔고요. 위안화와 홍콩달러는 좀 높은 편이네요.

그리고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의 비중이 많이 올라왔어요. 개별 주식과 ETF를 합하면 전체 평가금액 대비 약 4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비중 맞추는데 오래 걸렸어요. 미국 주식에 집중하다 보니 국내 주식은 거의 사질 못 했어요.

9월 30일 기준으로 예상 1년 배당금은 세전 9,224,291원입니다. 두 배가 되면 종합소득세 대상이 되어 세금을 낼 기회를 얻게 되네요. 세금 한 번 내기 참 쉽지 않아요.ㅠㅠ

종합소득세를 내기 위해 다른 금융 소득이나 기타 소득이 없다는 가정 하에 세전 배당 20,000,000원 이상이면 종합소득세 대상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볼 그래프는 목표에 대한 현재 자산상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맨 위 빨간 선은 목표 순자산입니다. 7억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아래 노란 선은 목표 세전 배당금 3,000만 원을 나타내요.

이 두 가지 선은 미래에 대한 목표를 나타내고 있고 아래 두 가지 선은 현재 자산과 예상 배당금을 나타냅니다. 파란 선은 현재 순자산을 뜻하고 있어요. 현재 순자산은 예적금, 현금을 제외하고 계산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계산이 너무 복잡해지네요. 각종 외화와 섞여 이따 보니까요.

그리고 녹색 선은 현재 순자산으로 받을 수 있는 예상 배당금입니다. 배당률은 3.5%로 가정했고요. 현재까지 받은 배당금을 평가금액으로 나눠보면 3.62%가 나오길래 3.5%를 예상 배당률로 정했어요.

저 녹색 선이 노란 선에 터치하고 파란 선이 빨간 선에 터치하면 경제적 자유가 이루어지는 거지요. 이렇게 보면 불가능한 수치가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더라고요. 나의 현재 상황과 미래를 봐야 언제쯤 이루어질지 예상을 해볼 수 있잖아요~

하루 24시간 중 12시간의 노동은 나의 인생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경제적 자유는 정말 나의 인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노동은 결국 한계점을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노동에만 의지하면 리스크를 엄청나게 지는 것이고요. 자본 소득에 의지하는 것이 오히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2편은 9월 포트폴리오에 대해 공유하려 해요.

감사합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