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안녕하세요. 뾰로롱이에요~

오늘은 어제에 이어 연금 시리즈를 같이 공유하려고 해요. 개인연금 목적으로 매달 납입하고 있는 계좌이고요. 삼성증권에서 만들었어요. 작년 9월부터 넣고 있습니다. 매달 40만원 씩요.

아래 그래프는 지금까지 투자 현황입니다.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나오기도 하고 플러스가 나오기도 하네요. 현재는+16.8%로 S&P500보다는 살짝 떨어지는 수익률이고요. 엎치락뒤치락하면서 우상향하니까 큰 걱정 없이 투자를 이어나가면 노후 준비는 충분할 것 같다는 느낌이 확 옵니다.

ETF 위주로 담고 있는데 최근에 많은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니 해외 ETF를 담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해서 담기 시작했네요. 기존에도 해외 ETF(TIGER 차이나CSI300, KODEX 선진국MSCIWorld)를 담기는 했는데 미국 기업만 들어 있는 ETF를 담지는 않았더랬죠. 그래서 찾은 게 TIGER 미국나스닥100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할 때 전 세계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 중 S&P500과 나스닥지수, 다우존스지수를 담지 않는 것도 하나의 리스크를 안고 간다는 생각해요.

그래서 최종 포트폴리오는 한국, 미국, 중국, 선진국, 베트남, 인도 정도로 만들면 되겠다 싶어요. 중국은 강력한 내수시장을 비롯하여 글로벌 기업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미래에도 성장성 있는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인도는 아직 중국보다는 덜 성장했는데 어느새 중국의 뒤를 바짝 뒤 쫓고 있죠. 그 뒤를 따르는 베트남 시장은 아직 규모는 작지만 전체 파이가 커지는 시장이라고 생각해서 담으려고 합니다.

베트남에 몇 번 가봤지만 엄청난 인구와 분주하게 돌아가는 베트남을 기억에서 지울 수 없네요. 유럽, 중동, 일본, 말레이시아 등에도 가보았지만 베트남은 색다른 느낌이었어요. 엄청 젊은 국가 같기도 했어요 마치 인도를 보는 듯한 모습이랄까요?

현재 담고 있는 종목들을 살펴볼게요.

국내

TIGER200

KODEX 삼성그룹

TIGER 코스닥150

해외

TIGER 미국나스닥100

TIGER 차이나CSI300

KODEX 선진국MSCIWorld

국내는 간결하게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 삼성그룹으로만 투자하기로 결정을 했어요. 다양한 ETF로 구성하는 것도 좋지만 연금계좌는 매달 크지 않은 금액을 넣기 때문에 너무 많은 분산은 좋지 않다고 봐요. 물론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말입니다.

최근에 주가가 많이 올라서 그런지 전부 불긋불긋 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씐난다~~에헤라디야~

늦게 담은 TIGER 미국나스닥100이 벌써 10% 넘게 올랐네요.. 오르든지 말든지 크게 신경은 안 쓰지만 괜히 기분이 좋아집니다. ㅎㅎ

그리고 TIGER 미국나스닥100을 간단하게 보고 갈게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2010년에 출시한 상품으로 현재까지 약 10년 동안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고요. 운용규모도 나름 큽니다. ETF 수수료는 연 0.490%로 살짝 비싼 듯하지만 펀드보다 저렴하게 운용하고 있고요. 그나저나 주가가 2010년부터 엄청 올랐긴 합니다. 9천 원이 6만 원을 넘었으니 말입니다.

출처 :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133690#

TIGER 미국나스닥100은 기본적으로 나스닥100을 구성하고 있는 기업 중 시가총액이 큰 기업 순으로 담고 있어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테슬라, 엔비디아, 어도비, 페이팔이 전체 비중의 58%를 차지하고 있어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을 한 번에 담기에 편하죠. QQQ를 사면 좋겠지만 현재 국내 연금법에선 불가능하지요. 그래서 TIGER 미국나스닥100은 충분히 매력이 있다고 봅니다.

번외로 TIGER 미국S&P500도 공유하고 싶어요.

마찬가지로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고 있고 올해 8월에 만들어진 따끈따근한 ETF입니다. ETF 수수료는 TIGER 미국나스닥100보다 저렴한 0.3% 이고요. 해외 주식형 ETF이면서 선물로 이루어진 ETF가 아니라 현물입니다. 물론 롤오버 비용 같은 것은 없고 환노출형입니다. 환노출은 환헤지 비용이 없기 때문에 수수료가 좀 더 저렴할 수 있어요.

출처 :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360750

같은 날에 출시한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에서 KINDEX 미국S&P500도 있는데 규모는 TIGER 미국S&P500보다 조금 더 크고 ETF 수수료도 0.09%로 상당히 저렴한 메리트가 있어요. 둘 다 기초지수는 S&P500을 따르고 환노출형입니다. 두 상품은 거의 똑같다 보시면 돼요.

출처 :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360200

미국 주식의 인기가 많은가 보네요. 상품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보면요. 하지만 항상 조심해야 하는 건 한 쪽으로 치우치면 그것이 곧 리스크라는 사실입니다. 매수하기 전 공부를 하는 게 가장 좋지 않을까 싶어요.

투자하는 모든 분들이 부자되길 바래 봅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