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안녕하세요. 뾰로롱이에요!

미래에셋대우에 이어 개인연금 계좌도 기록을 남겨봅니다. 10월은 전체적으로 수익률이 조금 하락했어요. 삼성증권 계좌는 매달 40만 원씩 납입하고 있고요. 10월은 푸릇푸릇한 한 달이 되었습니다.

10월의 수익률은 -3.94%로 코스피나 S&P500보다 더 많이 하락했어요. 그래서 평가금액은 5,263,290원이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누적 수익률은 8.08%로 S&P500 대비 훌륭한 수치네요. 수익률은 매달 변하지만 계좌의 규모는 점점 불어나는 것은 그래프로 그려보니 더 잘 느끼게 됩니다. 확실히 매달 기록을 하면서 느끼지만 이렇게 소소하지만 기록을 하면서 더욱더 돈을 절약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어요.

 

현재 보유 중인 종목은 6가지 ETF예요. 국내형 ETF 3가지와 해외형 ETF3가지입니다. 아직은 국내형 ETF의 비중이 크지만 최근 몇 달 동안 TIGER 미국나스닥100의 비중을 많이 올렸어요. 앞으로는 중국과 선진국의 비중을 조금 올려보려고 해요. 아 그리고 TIGER 미국나스닥100의 수수료가 많이 내려서 기분이 좋네요.

국내 ETF를 매달 담고 있지만 미국처럼 배당금이 잘 안 들어오니까 조금 재미는 떨어진다는 생각을 하지만 큰 대안은 없어요. 조금 아쉬운 부분이고 한국도 미국의 ETF를 직접 연금계좌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가 어떻게 해줄 수는 없나 싶기도 합니다.ㅎㅎㅎ 제 욕심인가요 ㅋㅋㅋ

안되면 어쩔 수 없지요.~ 그나저나 코로나 바이러스는 언제쯤 끝날까요!

코로나가 종식되면 좀 여행도 가보고 싶네요.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