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오늘 미국의 헬스케어 리츠회사인 벤타스(Ventas, VTR)에서 배당 삭감했다는 소식을 2일 지나고 나서야 접했다. 도대체 무슨 일이지 싶어 냅다 영업보고서부터 다운로드해서 확인해보았다. 물론 5월에도 배당금 삭감 얘기가 시장에 떠돌았다. 하지만 여태 삭감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행히 1분기 실적도 크게 떨어지지 않아 입주율은 어느 정도 하락이 있었지만 배당금 삭감은 없을 거라고 예상했었다.

출처 :  https://images.app.goo.gl/4X2VYUs45o6UeiRr6

 

하지만 삭감이 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어느 정도 예측은 가능했었다. 5월 말 벤타스의 CEO 데브라 카파로(DEBRA CAFARO)는 6월 중순까지 직원의 약 25% 정도를 해고할 것이라고 얘기했고 CEO를 포함한 임원은 각각 20%, 10%씩 삭감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러한 내용을 고려해 볼 때 벤타스가 충분히 배당금을 삭감할 수도 있다는 내용을 포함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CEO인 데브라 카파로는 1998년 벤타스 설립 이후 1999년부터 CEO를 맡고 있는 초창기 멤버이다.

출처 :  http://www.ventasreit.com/ ​

그렇다면 얼마나 배당금이 삭감되었는지 확인해보자.

전 분기 대비 약 43%만큼 배당금이 삭감되었다.

주당 0.7925 달러에서 0.45 달러로 말이다.

비록 배당금은 삭감되었지만

2분기 배당금은 예정대로 6월 30일 배당락이 이루어지고 다음 달 14일에 배당금이 지급된다.

6월 19일 종가 기준 배당률은 4.57%이다.

출처 :  http://www.investing.com/

 

그러면 배당 삭감의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


첫 번째 이유는

SHOP(Senior Housing Operating Portfolio) 입주율이 4월 초 85.5%에서 2달 만에 80.7%까지 하락하였다. 그리고 현재 영업은 완전하지 못한 제한적인 상황에서 운영되고 있다. 공실률이 높다는 것은 곧 매출 자체가 낮아질 뿐만 아니라 운영비용 자체는 매출액 대비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내가 소유한 건물에 최대 입주자가 5명이라면 현재 3명 입주할 경우 어찌 되었든 건물 유지에 필요한 비용은 공실률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즉, FFO(Fund from Operating) 자체가 낮아질 수밖에 없다.

2분기 실적이 나오면 확인해 봐야 할 수치이고 3분기도 걱정되는 건 마찬가지다.

출처 :  http://www.ventasreit.com/


두 번째 이유는 무엇일까?

현재 전 세계 사태를 아직까지 확신할 수 없는 상태(사태 종결에 대한 불확실성)이기 때문에 회사의 유동성을 높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회사로부터 유출되는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줄이고 회전대출(Revolving Facility, 은행이 얼마나 자금을 공급할 수 있는지를 미리 확정하여 돈을 빌려 가는 사람이 일정 기간 동안 공급한도 내에서 대출하겠다는 공식적인 약정하는 대출 방식)을 이용하여 미리 부채를 발생시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배당금을 삭감하게 된 두 번째 이유이다.

출처 :  http://www.ventasreit.com/ ​

 

아래 표를 보면 2019년 4분기 대비 2020년 1분기에 회전 신용대출(Revolving Credit Facility) 항목에 22억 달러 정도 부채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데이터를 보면 분기 보고서, 반기보고서, 연간 보고서를 세심히 살펴본다면 어느 정도 기업이 처한 사항을 좀 더 빨리 눈치챌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기업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면 그렇게 라도 해볼 수 있다는 이야기다.

출처 :  http://www.ventasreit.com/ ​


결론

하지만 리얼티인컴(Realty Income, O)과 벤타스는 충분히 이 위기를 잘 견딜 거라 믿는다. 회사가 어려우니 사장과 그 이하 임원까지 임원을 알아서 삭감하는 모습도 보이고 안타까운 일이지만 구조조정과 대처 빠른 유동성 확보도 실시하는 것으로 충분히 믿어 볼만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 소식을 듣고 그렇게 조마조마하거나 매도를 해야겠다는 생각보다 오히려 추가 매수를 할 수 있는 기회라고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출처 :  http://www.investing.com/ ​

주가가 이렇게 하락하고 있지 않는가? 또 당할 것인가 아니면 이 번엔 안 당할 것인가는 모든 투자자의 개인 입장에 달려 있을 뿐이라고 생각해 본다.

300x250

+ Recent posts